진영 행안부장관이 20일 진천 상신초를 방문,‘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노란발자국 프린팅' 행사’에 참여하고 있다.[사진=진천군]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은 20일 "세월호와 같은 안타까운 사고로 인해 사고 발생 후 대응능력은 많이 개선됐지만, 무엇보다도 철저한 사고 예방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진 장관은 이날 초등학교 주변 어린이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충북 진천에 위치한 상신초등학교를 방문한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

진 장관은 "오늘 현장에서 느낀 점을 반영해 진천군 어린이들이 더욱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는 환경조성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안전 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정부, 지자체, 시민단체가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진 장관의 방문은 지난 5월 세월호 5주기를 맞아 상신초 학생들이 행안부에 ‘안전한 나라를 만들어 달라’며 손 편지를 전달했고, 진 장관은 ‘안전한 나라를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는 내용의 답장을 보내는 등 인연으로 이뤄졌다.

이날 현장에는 송기섭 진천군수, 한창섭 충북도 행정부지사, 권대윤 충북소방본부장, 이재명 진천교육지원청 교육장, 조성호 진천경찰서장, 주영국 진천소방서장이 함께했다.

진 장관은 김미영 진천상신초등학교장으로부터 학교 주요 활동내용을 보고 받고, 어린이들의 횡단보도 앞 교통 신호대기를 유도하는 ‘노란발자국 프린팅 행사’에 참여했다.

또 진천소방소 주관으로 학교 운동장에서 운영 중인 소방체험교실 현장을 방문해 안전체험교실에 대한 설명을 듣고 관련 소방관들을 격려하고 아이들의 체험 과정을 직접 확인했다.

아울러 일일교사 활동으로 상신초 학생들을 위해 교통안전, 식품안전, 제품안전에 관련한 안전유의사항을 사례를 들며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아이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한편 이 자리에서 송기섭 진천군수는 충북혁신도시 내 초등학교 진입로 부근에 아이들의 안전한 승·하차와 상습 교통정체 해결을 위한 승하차 베이 조성 지원을 건의했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