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영동군은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2020년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사업 계속지구(3년 지구) 평가에서 영동읍 보행환경개선지구 정비사업이 국비 지원에 최종 선정됐다고 21일 밝혔다.

이 사업은 보행자가 편안하게 다닐 수 있는 보행공간을 확보해 환경을 질적으로 향상시키는 사업이다.

2019년 공모사업에 선정돼 실시설계 중에 있다. 2020년 계속지구 국비 지원 여부에 대한 행정안전부의 두 차례 평가와 심사를 통해 전국 9개 지자체 중 6개 지구에 최종 뽑혔다.

이 사업에 2021년까지 국비 6억 원을 포함해 총 15억 원이 투입된다.

사업대상지는 영동읍 계산리(중앙1~2리) 일원이다. 이곳은 보차도 혼용구간의 보행자 교통사고 위험이 높은 지역이다.

주위에는 영동초등학교, 영동문화원, 영동세무서, 영화관, 영동전통시장 등 관공서 및 문화공간이 인접해 있어 보행량이 특히 많다.

군은 자동차 통행 억제, 교통약자 배려, 보행위험요소 제거 등 보행자 중심의 안전하고 쾌적한 보행공간을 만들기로 했다.

사업의 핵심은 사업지 인접도로는 교통안전시설물로 보행안전을 확보하고, 내부도로는 보행자 우선도로구역 설정을 통해 보행 환경을 개선하는 것이다.

고원식 횡단보도를 추가하고, 횡단보도 전방에 도로 패턴 변경 시설을 설치해 보행자의 안전을 보장한다.

고령자를 위한 휴게 의자를 비롯해 보행자 우선도로 표지판, 차로규제봉, 보행 안전조명 등도 설치된다.

군은 지역주민의 안전은 물론, 지역경제활성화와 구 도심지의 도시기능 회복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판단해 꼼꼼히 공모를 신청하고 관련 사업을 진행했다.

군민과 지역 동향을 수시로 살폈고, 지역 전문가의 자문 등으로 지역 특성에 맞는 창의적이고 체계적인 사업계획을 만들었다.

이러한 노력들에 의해 영동군은 사업 추진의지, 수행능력, 주민참여도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으며, 최종 공모선정의 쾌거를 이뤄냈다는 게 군 관계자의 전언이다.

군은 영동읍 보행환경개선지구 정비사업 시행으로 인해 영동읍 중앙동 지역의 낙후된 보행환경이 쾌적하게 조성돼 주변상권의 활성화는 물론 영동의 보행특화거리가 만들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장우섭 건설교통과 도로팀장은 “군민들의 안전한 보행 환경과 사람 중심의 교통 안전시설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쾌적한 도시 기반사업 조성과 국비 화보를 위한 공모사업 유치에도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