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의회는 12일 시의회 동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창 후기리 소각장 환경영향평가 부동의를 촉구했다.[사진=청주시의회]

청주시와 청주시의회 지역주민, 정치권에서 청원구 오창 후기리 소각장 환경영향평가 부동의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청주시의회는 12일 의회동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금강환경청의 오창 후기리 환경영향평가 부동의를 촉구하는 건의문을 낭독했다.

시의회는 건의문에서 "소각장이 집중적으로 들어선 청주시 북이면은 지난해만해도 45명이 암으로 고통받고 있다"며 "급기야 정부에서도 이러한 문제를 인정하고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북이면 주민을 대상으로 주민건강영향조사를 실시하기에 이르렀다"고 설명했다.

이어 "시에는 6개소의 소각시설이 운영 중이며 시설용량은 일평균 1448.9톤으로 무려 전국 소각량의 18%를 처리하고 있고, ESG청원 외 신·증설을 계획하고 있는 3개 업체를 포함하면 청주에서만 전국 쓰레기의 26%를 소각하게 되는 소각장 도시"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ESG청원은 환경영향평가서를 금강유역환경청에 제출한 상태로 조만간 동의와 부동의 여부가 결정될 것"이라며 "이에 시의회 의원 모두는 금강유역환경청이 소각장 환경영향평가에 대해 부동의 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또 이날 오창 소각장반대 대책위원회의 주민 300여명은 금강유역환경청에서 집회를 열고 "정부가 북이면 주민을 대상 소각장으로 인한 주민건강영향평가를 실시하는 중에 환경영향평가를 동의하는 것은 환경부가 책임과 본분을 망각한 해위"라며 소각장 환경영향평가 부동의를 촉구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 변재일(청주시 청원구) 국회의원은 지난 11일 금강유역환경청에 ESG청원의 오창 후기리 소각장에 대한 환경영향평가 부동의 의견서를 접수했다.

지난 6일에는 한범덕 청주시장은 언론브리핑을 통해 "시에서는 오창읍 후기리 소각장과 관련해 ESG청원의 소각장 용량 축소와 관계없이 소각장 신·증설을 불허하겠다"고 표명했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