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촌뉴딜300조감도

충북 괴산군은 해양수산부 공모사업인 ‘어촌뉴딜300’(강마을재생사업)에 최종 선정돼 사업비 50억원(국비 35억원 포함)을 확보했다고 13일 밝혔다.

‘어촌뉴딜300’은 강을 기반으로 어업활동을 영위하는 내륙어촌지역 재생을 위한 해양수산부 시범사업으로 전국 공모로 추진된다.

이 사업은 내수면에 인접한 어촌지역의 인프라 확충으로 지역소득 향상과 일자리 창출을 통한 국가균형발전에 큰 목적을 두고 추진된다.

군은 이번 공모사업 추진으로 △괴강 복합센터 △괴강 생태탐방로 및 강나루길 △올갱이(다슬기) 서식처 및 체험장 △수상레저 체험장 △송어 터치 풀장 △토종어류 체험장 등 다양한 인프라를 조성할 계획이다.

이 사업이 2022년에 완료되면 내륙어촌의 생활SOC 환경조성 및 공동체 활성화로 지역주민의 삶의 질이 한 단계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군은 또 청소년과 휴양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제공하고, 민물고기 유통·판매, 괴강 연계 관광환경 조성으로 지역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는다는 방침이다.

이차영 괴산군수는 “이번 공모사업에 선정되면서 수산식품산업거점단지 및 최첨단 내수면 스마트양식단지와 연계한 전국 최초의 내륙 클러스터단지인 내수면 테마공원 조성에 탄력이 붙게 됐다”며 "바다가 없는 괴산군에 내수면 특화품목을 개발·육성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