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혁신당 비례대표 당선권에 포함된 신장식 후보가 고향 충북 청주를 찾아 지지를 호소했다.

신 후보는 25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청권 표심은 전국 선거 가늠좌"라며 "이곳 청주에서부터 조국혁신당에 압도적인 지지를 보내 주면 검찰독재 윤석열 정권을 조기 종식하는데 큰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장식 조국혁신당 비례대표 후보가 25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북도민과 청주시민의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신장식 조국혁신당 비례대표 후보가 25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북도민과 청주시민의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이어 "충북의 국회의원은 8명인데, 비례정당 투표에서 9번(조국혁신당 기호)을 찍으면 9명의 국회의원이 생기는 셈"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전날 조국 대표와 함께 청주를 찾았다. 성안길과 철당간 등지에서 시민들과 만나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청주 사투리로 "뭐하는 겨, 그만혀(그만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권 심판론과 함께 고향 연고를 부각하며 지지층 결집을 노린 것으로 해석된다.

더불어민주당과의 선명성 차이도 부각했다. 민주당과 상부상조하는 관계라는 점을 언급하면서도 조국혁신당이 야권 전체의 파이를 키우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른바 '지민비조'(지역구는 민주당, 비례대표는 조국혁신당) 투표성향을 감안할 때 조국혁신당이 야권 바람을 일으키는 선봉장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는 것이다.

지역 정치활동에 대해서는 충북도당과 함께 역할을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조국혁신당은 현재 도당 창당을 위한 발기인 1000명을 모은 상황으로, 조만간 창당 발기인 대회를 열 계획이다.

지역 맞춤형 공약도 제시했다.

신 후보는 "기존 규모로는 광역단체 별 갈라먹기만 될 뿐"이라며 "균특회계 재정규모를 늘려야 충북지역도 더 많은 분담을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중부내륙특별법이 이미 통과됐으나 자치, 분권, 자립을 위해 작동될 수 있도록 하는 과제는 여전히 남아있다"며 "이 부분을 실질화 하는 법안으로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청주 출신의 신 후보는 청주중앙초, 청주동중, 청주고, 서울대 정치학과를 졸업했다. 충북대 법학전문대학원을 거쳐 2회 변호사 시험에 합격한 그는 16~18대 총선에서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 후보로 출마했으나 모두 낙선했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